단기 변동성 돌파 전략의 수익구조
일간 수익률 분포
- 아래는 헤이비트 Advanced 전략에서 2018.4.1 ~ 2019.5.7(402일) 구간의 일간 수익률 분포도이다.
손실을 보는 경우가 절반 이상이고, 확실한 수익을 낸 경우는 25% 미만이다.
매매 결과가 수익을 낸 경우 : 23.8%
매매 결과가 거의 본전인 경우 : 21.64%
매매 결과가 손실인 경우 : 54.48%
- 여기서 주시해야할 점은 손실 폭이 -3% 수준에서 제한된 반면에, 수익을 낼 때는 +6%를 넘기는 수준인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6%는 19.4월~5월 사이의 급등장에서 나타난 경우이다. 헤이비트의 투자전략은 이런 급등장에서 큰 수익을 낸다.
그러나, 이런 큰 수익을 내는 상황은 기본적으로 매우 드물다. 402일의 기간 중, +3%를 초과한 경우를 한 번의 급등장으로 본다면
그것은 고작 7회 뿐이다. 이 희소한 급등장이 전체 수익률을 결정짓는다는 것이다.
- 일간 수익률이 +3% 이하인 날들의 수익률 총합은 -2.1%로 손실이다. 반면, 일간 수익률이 +3% 초과인 날들만의 합산 수익률은
무려 +58.3%에 육박한다. 몇 없는 급등장을 놓칠 경우 유의미한 수익을 내기 어려운 것이다.
- 우리는 몇 없는 급등장을 예측할 순 없으므로, 때를 맞이하기 위해 항상 투자를 지속하고 있어야만 할 것이다.
투자를 얼마나 지속해야하는가
다음은 임의의 날짜에 투자를 시작한 경우, 투자를 지속하는 기간에 따라 손실을 볼 확률을 기록한 것이다.
아래 그림과 같이 투자기간이 길어질수록 손실을 볼 확률이 비약적으로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투자를 지속하려면
- 우리는 급등장을 사전에 예측하기 어렵다. 그래서 평소부터 투자를 지속하고 있어야 하며,
그 기간이 일정 이상 되어야 한다는 것을 위에서 살펴보았다.
- 이것이 가능하려면 자산이 급등장이 오기 전까지 보존되어야 한다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
언제 찾아올지 모르는 급등장 이전에 자산을 잃는다면 혹은 급등장에서 얻은 수익을 금새 잃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 헤이비트 투자 전략의 성적을 살펴보면 철저하게 하락을 방어하다가 1~3개월 내에 유의미한 급등장을 만나 치솟는 패턴이
반복된다. 이는 바로 위에서 말한 것들을 모두 실현해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하락방어를 동반한 장기 투자야말로 급등장을 맞이할 수 있는 필수자격인 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