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torage Gonie

백상아리 매매기법(상감, 투상/삼상 매매기법을 포함한 더욱 발전된 기법) 본문

기법정리/[백상아리 매매기법]

백상아리 매매기법(상감, 투상/삼상 매매기법을 포함한 더욱 발전된 기법)

Storage Gonie 2019. 8. 19. 15:02
반응형

0. 기법요약

# 대상종목

- 테마의 대장주 중에서 급등 추세 초기에 있는 종목을 포착해 매수하는 기법

 

# 기법특징

- 대장주의 구분에 능숙해야함

- 뉴스와 재료 분석이 중요함

 

# 기대수익률

- 매매당 평균 7~10%


1. 종목선정 원칙(전날 상한가 + 상승이격 12.5% + 테마주의 대장주)

(1) 전날 5일선과의 상승이격이 12.5% 이상 나오는 종목을 대상으로 한다.

- 이는 세력의 개입으로 판단할 수 있다.
- 강력한 테마의 대장주라 판단되는 경우, 5일선과의 이격이 12.5%보다 모자라도 눈여겨봐야 할 때도 있다

- 수정을 위한 check 사항 : 주도 테마주에서 상승초기 상한가가 나왔을 때 상승이격을 확인해보자.

      

(2) 전일 상한가 종목에서 찾고 나서 선정한다.

- 상한가가 없이도 이격이 12.5% 이상 벌어지는 종목이 있을 수 있다.
   물론, 이런 경우도 공략 대상으로 삼을 수는 있겠으나 상대적으로 힘이 약한 종목까지 고르는 수고를 할 필요는 없다

   따라서 전일 상한가가 나온 종목 중에서만 고르면 되는 것이다.

 

(3) 이유있는 상한가여야 한다.

- 상한가 출현 시 이를 설명하는 뉴스나 재료가 나와야 한다.
   이때 뉴스나 재료를 분석해 이것이 강한 테마인지 약한 테마인지, 정말 호재성의 뉴스인지 판단이 필요하다.
- 이는 경험적인 측면이 중요하기 때문에 소액으로 많이 연습하자.

 

(4) 테마주 무리들이 함께 움직일 때는 대장주, 유동성이 풍부한 종목을 선택한다.

 

(5) 테마의 대장주가 아닌 작전주 혹은 개별주에 대해서는 가능하면 매매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작전주 : 이유 혹은 재료없이 올라가는 종목

- 개별주 : 개별 재료에 의해 혼자 움직이는 종목
- 굳이 이런 종목들에 접근할 경우 매수 비중을 많이 낮추고, 분할매수는 하지말며,
   매수가 대비 2~3%하락시 손절로 대응해야한다.


2. 매수 원칙

(1) 1차 시세부근의 경우

       1차매수 : 일봉상 3일선(15분봉상 60일선), 2차매수 : 일봉상 5일선(15분봉상 120일선)

- 일봉과 분봉상 매수 지점이 같을 때도 있지만 약간 다른 경우도 있다.
   따라서, 처음에서는 일봉과 분봉을 같이 보면서 공략지점을 찾고 이에대한 연습이 필요하다.

- 보통 전일 상한가의 -2~-5% 사이에서 3일선이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

- 수정을 위한 check 사항 : 분봉상의 매수점의 수정이 필요할듯하다.

 

(2) 2차 시세부근의 경우(12.5% 상승이격 필수 + 상한가까지?)

       1차매수 : 일봉상 4~5일선, 2차매수 : 연구필요

 

(3) 3일선 반등으로 수익이 난 경우에도 추가적인 주가움직임을 보면서
       5, 7, 9일선 사이에서 계속적으로 수익을 낼 수있는 구간을 공략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 강한 재료주, 강한 테마의 대장주는 3, 5, 7, 9일선에서 두세 차례 반등을 준다.

 

(4) 3일선 반등 -> 5일선 반등 -> 7~9일선 사이에서 반등 이런식.

 

(5) 기타 유의사항 참조


3. 매도원칙

(1) 15분봉상 대량거래가 일어나면 매도한다.

 

(2) 주도 테마주의 정배열 구간 상승 초입에서 매수하면 스윙의 관점으로 큰 폭의 수익이 가능하다.
- 강력한 테마 대장주는 5일선을 기준으로 홀딩하여 수익을 길게봐도 된다.

 

(3) 기일이 정해져 있는 테마주의 경우 큰 수익을 볼 수 있으므로 수익 구간을 길게 봐야한다.

 

(4) 5% 전후의 수익이 80%의 확률로 나와준다. (다른 기법의 수익률과 비슷하게 평균적으로 7~10%의 수익)


4. 유의사항

(1) 최근 1~3개월 간 300% 이상 상승한 종목은 제외한다.(초보인 경우에만 금지)
- 고점인 경우가 많기에 공략하는 경우 당일 수익과 함께 청산해야 한다.

- 단기간에 300% 이상 급등한 경우 3~5일선 반등이 없이 7~9일선 반등이 나올 수 있다.

 

(2) 상한가 출현 당일의 거래대금이 최소 30~40억원 이하일 경우 제외한다.
- 매수할 경우에는 비중 축소 및 손절로 대응해야 한다.

 

(3) 아래꼬리가 긴 상태로 만들어진 상한가는 제외한다.

- 상한가가 나온 봉에서 저가가 -5%이상으로부터 만들어진 상한가는 제외한다. 

- 수정을 위한 check 사항 : 저가로부터 상한가까지 몇 %를 넘을경우 제외할 것인가

 

(4) 시가총액이 200억 미만의 종목은 제외한다.

- 시가총액이 최소 300억 이상 되는 종목이 좋다. 

 

(5) 소수지점, 소수계좌, 단일계좌 매도 등의 뉴스가 있는 종목은 제외한다.

 

(6)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등의 많은 물량이 나올 수 있는 종목은 제외한다.
- 만약 매수할 경우 비중축소 및 손절로 대응한다.

 

(7) 날짜가 지난 테마 혹은 테마가 소멸된 시점에서 나온 상한가는 제외한다.
- 만약 매수할 경우 비중축소 및 손절로 대응한다.

 

(8) 관리종목, 우선주, 재무상태 등이 부실한 종목, 자본잠식 종목, 횡령, 대주주 지분매도 등이 있었던 종목은 제외한다.

 

(9) 개별주 중 인수/합병 재료의 경우 제외한다.

- 다만, 인수하는 기업이 해당기업보다 큰 기업인 경우는 문제없다.

 

(10) 일시적인 공급계약 등 개별재료일 경우나 사건/사고 등 1회성으로 호재가 바로 소멸되는 경우는 제외한다.
- 따라서, 개별재료도 아주 강한 재료여야 한다.

 

(11) 계단식으로 상승하다가 상한가가 출현한 경우, 그곳이 고점일 가능성이 있어 제외한다.

 

(12) 자원, 금광개발주는 제외한다.

 

(13) 강한 테마나 대장주도 아닌 경우, 그리고 주가의 위치가 고점일 경우에는 반등이 없을 수도 있다. 

 

(14) 3일선 반등 후에는 5일선 반등이 없고, 7~9일선에서 반등이 나올 수 있다.

- 3일선 반등은 주도테마주의 대장주일 경우에만 해당

 

(15) 흔치 않으나 종합주가지수가 -3% 이상 급락시 주가는 좀 더 하락을 하고 5~10일선 중간지점 혹은 10일선 등에서 반등할 수도 있다.

 

(16) 단기간에 100% 이상 급등한 시점에서는 7~9일선 사이에서만 접근하는 것이 좋다.

 

(17) 3일선에 닿지 않고 거래량이 터지면서 양봉캔들로 마감하는 경우, 반드시 7~9일선에서만 매수해야 한다.

반응형

'기법정리 > [백상아리 매매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수원칙  (0) 2019.08.2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