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torage Gonie

대세 상승장에서 변하지 않는 몇가지 본문

뉴지스탁 젠포트/사용법

대세 상승장에서 변하지 않는 몇가지

Storage Gonie 2019. 12. 17. 00:46
반응형

- 기업의 이익에 의한 상승률은 하반기로 갈 수록 줄어든다.

- 추격매수를 못하는 개미들에게 해주신 말씀.(30년전에도 언급되었던 부분이며, 지금도 유효함)
   한 시장에서 주도주가 바뀌려면, 시장이 한 번 깨져서 체질이 바껴야 한다. 그 전까지는 주도주가 변하지 않는다. 
   또한,
주도주들은 상승 초기국면에서 강한 상승 흐름을 보여주는데, 개미들은 이 때 추격매수를 하지 못해서
   수익기회를 놓친다. 또한, 강한 상승 흐름을 보여준 뒤, 횡보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는데, 이때 개미들은
   기다리지 못하고 떨어져나간다.

- 주도 섹터의 주도 종목인데 조정시 -10% 이상 하락이 나오고 그러면 전체 시장에 문제가 있나라고 생각해야 한다.

- 고점을 갱신 후, 오후까지도 상승을 유지한다면 대세 상승장으로 볼 수 있다.

- 포트폴리오 형식으로 2등 3등 섹터까지도 가져가야한다.

- 1등주를 골라잡았을 때, 잠시 조정이 나왔다고 종목을 교체해버리면 기회를 상실해버릴 수 있으니 신중해야 한다.

- 대세 상승장 국면에서 생각이나는 투자자 2명이 있는데요. 윌리엄 오닐, 필립피셔 이 두 분 입니다.
   이 두 분은 대세 상승장에서 수익률을 아주 뛰어나게 얻는 투자자입니다.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저자 : 윌리엄 오닐)
   윌리엄 오닐에게는 CANSLIM 이라는 원칙이 있습니다. 아래의 7가지 원칙을 지키며 매매를 하는 것이죠.
   C : 현재의 주당 분기 순익
   A : 연간 순이익 증가율(한 해만 반짝 상승하고 말 기업이 아니라 계속 상승할 기업을 찾아야 한다.)
   N : 신제품, 신경영, 신고가()
   S : 수요와 공급
   L : 주도주인가 소외주인가(기업이익이 좋아도 다 같게 상승하지 않으므로 1등 섹터이며 주도주이어야 한다.)
   I : 기관의 뒷받침(우리나라에선 외국인과 기관의 뒷받침으로 이해하면 된다.)
   M : 마켓시장의 방향성(지수의 방향에 유리하게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는 것.)

Q. 주도주 신고가 잡아서 이익중이다가 팍 꺽일 때 매도를 못해서 아직도 잡고 있는 상황인데 이때의 문제점은 뭔가요?
- 주도주 신호를 너무 늦게 파악해서 어깨위에서 진입을 했거나
- 주도주 섹터 내에서 1등 종목이 아니라 3등, 4등 종목을 샀거나
- 시장의 방향이 꺾일 때가 되었거나(외국인의 우호적인 매수환경이 받쳐줘야 한다.)

Q. 책을 고르는 방법
- 주식투자를 하고있다면 공매도, 비상장투자, 선물옵션 등의 기타 투자 수익률 결과는 고려대상이 아니다.
   저자가 오직 현물 주식 매매로 성공한 책을 고를 것.
- 그 시대 당시 특정 상황에서만 가능한 투자가 아닐것.
   기간 수익률이 폭발적이지만 한 싸이클이 지나고 다른 시장에서 수익률이 저조했다면
   그 법칙은 시장에서 활용하기에 지속가능한 것이 아니므로 참고하지 않는다.
- 투자 호흡이나 직관 등이 개인 투자자 입장에서 현실적인 투자이행에 있어 현실 가능성이 있는 것을 선택할 것.
- 이러한 관점에서 워렌버핏이나 로스차일드 등은 개인투자자에게 추천하고 있지 않다.
- 윌리엄 오닐과 필립피셔는 저 세가지 조건과 그 이외의 조건도 갖추었고 현재 주식시장에서 매매하는 개인 투자자로서
   지속적으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투자기법을 알려주고 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