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torage Gonie

2018.05.27 책을 읽지 않았던 이유, 다시 읽게된 이유, 꼭 읽어야 하는 이유 본문

책집필/페북백업

2018.05.27 책을 읽지 않았던 이유, 다시 읽게된 이유, 꼭 읽어야 하는 이유

Storage Gonie 2023. 1. 9. 02:01
반응형
22살까지 공부목적을 제외하고는 책을 거의 읽지 않았었다. 고등학생 때 언어공부를 하면서 느낀 좌절감 때문이다. 나는 글을 읽을 때 한 글자씩 속으로 되새겨가며 읽지 않으면 내용을 이해할 수 없었고, 천천히 읽었을 지라도 글의 의도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그래서 다른 애들에 비해서 글을 읽는 속도가 많이 느렸고 이를 수능 성적이 보란듯이 보여주었다. 이렇게 내가 언어적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난 뒤 글을 읽는 것은 내게 시간 투자대비 성과가 적은 행동이 되어버렸고 가장 자신없는 것이 되어버렸다.
이렇게 책을 읽어야 할 동기를 찾지 못해서 책을 멀리하다가 자발적으로 다시 읽기 시작한 때가 있다. 그것은 바로 군대에서 병사로 복무 중이던 때이다. 시간이 남아도는 일과후에 뭘 할까 싶어서 고민하던 중 추천 도서가 꽃쳐있는 행정실의 책들을 읽기 시작한 것이다. 이때 처음으로 읽기 시작한 책의 이름이 뭐였는지 기억은 안나지만 자기개발 관련된 책이었다. 이때 한 2권정도 읽었는데 약간 남는시간을 의미있게 쓰자는 의무감에 시작한 일이라 지속적인 동기부여가 안되었고 그 뒤로 책은 다시 보게될 일이 없을 것 같았다.
이런 상황에서 뜻밖의 상황이 나의 취미를 독서로 탈바꿈 시켰다. 주식을 시작한지 1년정도 지났을 쯤 손실만 나고 성과가 없어 지루해져 그만둘 찰나에 페이스북에서 우연히 외국계 증권사 메릴린치에서 초단타 트레이더로 종사했던 권용진 저자님이 쓰신 ‘인공지능 투자가 퀀트’ 책을 보게 되었다. 메릴린치는 주식거래를 하다보면 매수상위로 올라오는 외국계 증권사라서 내가 책을 충동 구매하게 만들기 충분했고 처음으로 돈을 주고 사 보았다. 이 책은 그동안 별 다른 학습없이 경험으로만 느껴왔던 주식시장의 흐름들을 명확한 개념으로 탈바꿈 시켜주었고 이 때문에 책을 읽고 처음으로 신기하고 재밌다는 느낌을 받았다. 아 이런 것 때문에 책을 읽는 거구나 하면서 바로 다음 책을 주문 하였고 이런식으로 3개월만에 7권의 책을 읽는 발전을 하게 되었다.
물론 아직도 책을 읽는 속도가 느리고 이해력이 부족해 똑같은 부분을 2번씩 읽는 경우도 많다. 그렇지만 속도, 이해력 이것은 중요하지 않았다. 책을 읽음으로써 얻은게 있다는게 중요했다. 이렇게 과거의 생각에서 벗어난 지금 책이 너무 재미있고 최근에는 한 분야에 편향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가장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주식 책을 3권정도 읽을 때 마다 새로운 분야에 대한 책을 읽으려 하고있다.
“책 많이 읽는 사람이 성공한다.”살아오면서 이런 말을 한번 쯤 들어봤을 것이다. 책을 읽다보니 이 말이 왜 그런지 이해가 된다. 책은 돈을 위한 목적보다는 저자 자신이 살아오면서 느낀 바를 타인에게 공유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는 것 같다. 따라서 책을 읽으면 그 사람이 오랜시간 시행착오를 겪어 생각해 낸 것을 우리는 짧은 시간에 얻을 수 있다. 책을 통해 타인으로부터 배우는 이런 행위가 중첩되다 보면 책을 읽는 사람은 자신의 삶에 대해 생각하는 횟수가 많아지고 개선할 기회도 많아진다. 주변에 멘토로 둘 사람이 없다면 책을 통해 만나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멘토가 있고 없을 때의 성장속도는 차원이 다르기 때문이다.
책을 싫어하던 내가 책을 좋아하게 된 것을 보며 이를 일반화해 다른 행동에도 적용하려고 한다. “동기가 없는 행동에서는 뜻을 찾을 수 없다.” 독서가 아닌 무언가를 하고자 할 때도 충분한 동기가 없다면 지속하기 힘들 것이다. 일하는 직장도 마찬가지다. 하고싶은 일을 해야지 살기위해 하는 일은 하지 않을것이다.
이 글을 읽게 될 사람이 한손에 꼽겠지만 이 글을 읽은 사람은 독서를 하는 사람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처음에 시도하는 방법 및 이를 지속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싶다.
1. 평소에 궁금해 하던 것을 해결할 수단으로 책을 이용해보자.
2. 처음 선택해 읽게된 책에서 언급되는 다른 책을 다음 책으로 선택해보자.
3. 유연한 생각을 가지기 위해 생판 모르는 분야에 대한 책도 한번 도전해보자
책을 구매하기전 목차를 한번 훑어봐주면 내가 읽을만한 책인지 아닌지 감이 잡히니 이것도 참고하자.
반응형
Comments